LED조명 전문기업 - 주문제작,상담

MY MENU

업계동향

업계동향

제목
국가기술표준원, LED조명 KC인증기준 개정 완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5.2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45
내용

국가기술표준원이 추진한 LED조명제품의 전기용품안전기준(KC) 제‧개정 작업이 완료됐다고 24일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추진한 LED조명의 전지용품안전기준은 소비자를 대립한 민감한 사안이었다.

고효율인증과 KS인증에서도 확인하는 광속유지율 등 성능항목이 안전성 여부를 따지는 KC에도 포함돼 인증시간과 비용이 가중돼 중복되는 KC의 성능시험을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과 컨버터내장형 안정기 호환형과 동일해 AC직결형 LED램프도 기존 형광등 대체용으로 새롭게 도입돼 LED조명 생산‧수입업자의 주장이다.


일단 AC직결형 LED램프는 활용성이 높아도 안전성 문제가 있다는 제품이다.

AC 직결형 LED램프는 SMPS(컨버터 외장형) 형광등 안정기(안정기 호환형)에서 2차 전압을 받아 구동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220V 상용전원을 그대로 받아 동작하는 조명이다.

이러한 제품을 소비자가 모르고 일반 형광등기구에 설치한 뒤 장시간 사용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표원 관계자는 “AC직결형 LED램프의 안전인증 기준 도입 문제는 여러 가지 안전성 문제가 지적돼 더 검토를 해야한다”며 “KC 시험항목 가운데 성능과 관련된 항목을 삭제하는 것도 의견수렴 과정과 소비자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소비전력과 초기광속은 그대로 유지하고 광속유지율‧광효율‧지향각 등은 삭제한다”고 말했다.


최근 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LED조명의 전기안전과 성능을 동시에 확인하는 KC인증 체계에서도 시판중인 제품에 따라 광효율은 46%, 광속유지율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광효율‧광속유지율‧지향각 시험기준을 삭제하면 품질이 형편없는 저질 조명이 대량으로 확산될 것이다고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0
0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