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 전문기업 - 주문제작,상담

MY MENU

업계동향

업계동향

제목
기존안정기 교체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LED형광등 판매 가능하게 돼
작성자
에코로라
작성일
2016.05.2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80
내용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기존 형광등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LED램프에 대한 안전기준을 신규로 제정하고 자율안전확인 인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형광등기구에는 안정기가 내장돼 있어 기존의 전용 형광등을 꽂아야만 하며 LED램프를 꽂을 경우 호환성 문제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는 기존의 안정기를 제거하고 컨버터를 별도로 설치하는 컨버터 외장형 LED램프에 대해서만 생산·판매를 허용했으나 이번 조치로 기존 형광등기구에 바로 LED램프를 꽂아 쓸 수 있는 컨버터 내장형 LED램프(호환형)에 대해서도 생산·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이번 형광램프 대체 LED램프 안전기준 주요 제정 내용은 △대체형 LED램프 안전성 조사 실시 △학술연구용역을 통한 안전기준안 마련 △국제표준(IEC) 제정안을 기초로 활용하되 일부 시험항목은 IEC보다 기준 강화 및 일부 안전시험 추가 △컨버터 외장형 LED램프와 동일 수준으로 램프밝기 등 성능기준 방영 등이다.


컨버터 내장형 LED램프에 대한 안전기준이 지난달 25일자로 관보에 게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약 3개월의 시험인증 기간을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고효율의 LED램프를 시중에서 구입해 집안이나 사무실 등에서 형광등 대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존 형광등기구에서 형광등을 직접 대체 사용가능한 LED램프에 대한 안전기준은 현재 국제표준에서도 논의 중이며 2014년 중 제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일부 국내 업체들은 안전기준을 강제하지 않는 외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번 조치로 국내 판매도 가능함에 따라 LED조명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하고 기술력 향상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기술표준원은 램프 베이스가 한쪽에만 있는 단일캡 형광램프를 대체할 수 있는 LED램프(U자형)에 대해서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위해요인을 안전기준에 반영해 생산·판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0
0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